보육학개론
부모참여 수업의 필요성
이쁜꽃향
2008. 3. 30. 18:35
부모참여 수업의 필요성
유아교육기관의 수업은 초등학교처럼 교과서를 갖고 짜여진 시간표에 의해 대집단으로 진행되기보다는 생활주제를 정해 다양한 활동을 편성하여 개인, 소집단, 대집단의 형태로 나뉘어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므로 부모들에게는 익숙하지 않다.
그래서 부모들은 유아들이 다니는 기관에서 오늘은 무엇을 가르쳤는지 궁금해 하며 아이들이 귀가하면 "오늘 공부는 뭐했니?" "글자 공부는 했어, 산수는 배웠니?" 등등 부모입장에서 학습이라고 여기는 내용만을 골라 이것저것 묻지만 아이는 "오늘 공부하지 않고 놀았어, 노래하고 그림 그렸는데......" 등등 간단한 활동만을 이야기하고 부모가 원하는 수업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들은 답답해 할 때가 많다.
유아들은 발달 특성상 머릿속에 구체적인 이미지로 남아있을 수 있는 활동만을 기억하고 이야기 나누기나 토론하기 등의 추상적인 언어활동에 대해서는 보조자료인 그림이 없으면 설명하기 어렵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 대해 교육기관으로서의 인식과 유아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수업 형태, 방법에 대한 이해, 집단생활 속에서 유아 개인의 특성 파악,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교육의 방향을 함께 협조하여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모참여 수업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