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교육의 필요성
부모 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은 자녀를 낳고 양육하기 시작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고 계속되어 왔다.
특히 코메니우스의 모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 이후로 강조되어 온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과학적,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함께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강조되고 있다.
특별히 현대사회에서는 빠른 사회적 변화, 아동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출현, 가족의 생애 주기에 대한 이론의 변화 및
아동 양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의 출현, 그리고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새로운 조망 등과 같은 변화로 인하여 좀더 새로운 그리고 적절한 부모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변화와 관련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의 아동발달에 관해 등장한 새로운 관점, 이론들을 부모들에게 소개할 필요가 있다.
부모들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로 자녀의 성장 과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동을 양육함에 있어서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아동발달과 관련된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부모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은 초기 아동기가 인간의 발달을 위해서 결정적인 시기라는 신념의 출현과 함께,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 19세기이후 계속적으로 강조되어 온 개념이다.
특히 유아기 때는 부모가 아동의 사회, 신체, 정서, 인지, 언어발달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의 강도도 강하고 그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 최근의 많은 연구들에 의하여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이은화, 1997; Cataldo, 1987; Draper, Larsen, & Rowles, 1997; Kagan, 1995).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양육을 위하여 필요한 새로운 아동발달과 관련된 이론들을 부모교육을 통하여 배울 필요가 있다.
둘째,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한 서로 다른 많은 정보가 존재하므로
부모가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자신의 자녀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이은화, 1997; Cowan, Powell, & Cowan, 1998; Hamner & Turner, 1985).
현대 사회에는 상반된 많은 이론과 과학적 연구 결과가 공존하기 때문에 부모역할에 관해서도 상반된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자녀양육에 관한 조언도 존재한다. 그런데 이러한 많은 현대적 정보들 중에는 자녀양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없는 정보들도 많고 또한 전통적으로 전수되어온 자녀양육 실제들 중의 상당한 부분이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그 결과 부모들은 현대적 정보들을 전부 수용할 수도 없게 되고 예전과 같이 무조건 전통적인 가르침을 따를 수도 없게 되었다. 따라서 부모들은 부모 자신과 자녀들의 상황에 보다적절한 많은 지식을 획득하여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
셋째, 현대 사회에서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적절한 부모 됨의 모델이 적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
현대 사회는 사회,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면에서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과거 부모 세대들의 가치관을 모델로 삼아 부모역할을 하는 것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현대 가족 구조의 변화도 이러한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확대 가족의 지원으로부터 부모들을 격리시킨 핵가족, 이혼과 별거에 의하여 분리된 가정, 청소년이 부모가 되는 가정과 한쪽 부모만 있는 가정의 수가 증가하고(이원영, 1991; Berk, 1997; Kagan, 1995),
빈부의 격차는 날로 늘어나서 가난의 굴레에서 고통받고 있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으므로
(Berk, 1997; McLoyd, 1990) 각각의 환경에 적절한 부모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
넷째, 아동들이 앞으로 살게 될 미래사회를 준비시키기 위하여 부모들은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 부모들이 살아 왔던 과거의 사회는 모든 것이 서서히 변화되던 사회였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양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자녀들이 앞으로 주체가 되어서 활동하게 될 미래 사회는 현재 보다 모든 것이 더 급속히 변화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들의 미래를 준비시키기 위하여 미래사회에 적절한 사고방식과 능력이 무엇인지를 배울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하여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이은화, 1997).
다섯째, 부모 자신이 인간으로서의 자기 성취를 이루고 가족과 친지, 그리고 사회로부터 효율적인 지지를 받기 위해서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Cowan, Powell, & Cowan, 1998; Hamner & Turner, 1985; Powell, 1990).
부모는 부모로서 성장할 기회를 얻는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고(이은화, 1997; 이재연, 김경희, 1989; Cataldo, 1987; Goodnow & Collins, 1990; Morrison, 1976), 직면하고 있는 많은 스트레스와 다양한 도전을 이겨나가기 위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인 정해주고 강조해주는 기본 개념을 가지고 있는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Cochran, 1988; Kagan, 1995; Mindick, 1988).이러한 관점을 지지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은 부모들에게 물질적, 정신적 지원을 해주고 부모역할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들을 제거해 줌으로써 부모들에게 도움을 준다.
여섯째, 효율적인 부모역할로 훌륭한 인적자원을 길러내기 위하여 정부나 국가의 차원에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이은화, 1997; 한국교육개발원, 1984). 어린 아동의 부모에게 적은 비용을 들여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부모들이 적절한 부모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자녀를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키울 수 있게 한다(Kagan, 1993). 그러므로 나중에 비정상적인 성인이나 비행 청소년, 혹은 실업자 등의 수를 줄일 수 있게 되고결국에는 이들을 위하여 사용해야 하는 사회적 비용을 경감할 수 있게 되므로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곱째,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연계성을 확립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할 수 있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거에 비하여 점점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비중이 높아져 가정교육과의 밀접한 연관 하에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하여야만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이은화, 1997; 한국교육개발원, 1984; Coleman, 1991).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부모는 교육기관의 교육철학,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 교수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일관성 있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어 자녀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부모교육을 필요로 한다.
여덟째, 현재 우리나라에서 연구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중 대다수, 예를 들어 이연승(1984, 1989)의 연구, 정문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김기현, 1997)과 한국교육개발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에 관한 연구(김기현, 1997) 등이 모두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되어 있어 일반화하기 전국의 보육시설 및 보육정보센타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여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중산층의 일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광범위한 활용을 유도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부모교육의 내용, 형태에 대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현대사회에서 효과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부모교육, 보육학, 아동발달, 교육학,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관한 문헌의 연구와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개발, 실시, 평가되어 온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고,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결정한 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보육시설 및 보육정보센타 모두에서 실시할 수 있도록 부모들과 만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면대면 부모교육과 인터넷상의 온라인 부모교육 등, 두 가지 방법으로 시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