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계획안

이쁜꽃향 2008. 4. 9. 20:08
 











          































 









































♦ 본원의 교육목표

  - 아동 스스로 교유한 인격체임을 인식하고 자아개념을 갖도록           돕는다.

 - 생명의 귀중함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 의식과 장애인 통합교육을       통하여 이웃에 관심을 가지고 도울 줄 아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기본 생활습관과 환경보전 교육을 통하여 자원을 절약, 재활할 줄       알고, 예절 바르며 건강한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감각교육활동과 자연관찰 및 현장 체험 등을 통한 탐구생활로         창의적인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감각발달과 체력향상을 위한 운동놀이를 통해 건강한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폐품과 자연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업 활동을 하며 절약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노인 - 아동 상호 작용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 소통과 조상의       육아방식과 결합하여 우리 것을 소중히 여기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부모교육 및 연계

    - 부모님 봉사대를 결성하여 운영하게 합니다.(청소, 견학시 자원 봉사,         특별 봉사등)

    - 가정 통신문,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여 어린이집의 행사나 운영에 관        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부모의 특기나 전문직장을 살려 일일 교사제도를 실시합니다.

    - 아동의 성장과 발달 및 생활 향상에 관한 부모 면담을 실시합니다.

    -정기적인 부모교육이나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 연2회 가족의 화목을 위한 행사를 준비합니다.( 텃밭 운영. 관리, 한         여름밤 가족모임등 )

♦지역사회와의 교류

1) 보건소와의 연계 : 모자 보건사업으로서 뇌수막염 예방접종, 구강검진,      치아 홈 매  우기, 모 유 유축기대여, 보육교사 무료 결핵검진 등의 보육    과 관련된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살펴봄으로써 적극적으로 이를 이용 및     활용하도록 전개할 수 있습니다.

2) 아동상담소와의 연계 :  발달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들의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고,  심리ㆍ정서적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에 대하여 개     별진단과 관찰을 통하여 영유아의 상태를 파악하며 영유아에게 적절한      상담 및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민자치센터와의 연계 : 동사무소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 지속적인     주민의 자원봉사  및 참여연계활동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4) 보육정보센터와의 연계 : 보육관련 최신의 정보, 컴퓨터 및 교사 교육과      더불어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 할 수 있는 여행 및 견학정보 등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5) 사회복지관과의 연계 : 할아버지 할머니 특별활동 강사의 파견을 통해   예절 및 다도교육,  자기 굽기, 한자 배우기 활동 등을 지원받을 수 있  습니다. 더불어  핵가족 시대에 조부모에 대한 예절과 공경심을 배울  수 있는 활동 을 정기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6) 구청, 동사무소와의 연계 : 동사무소와 연계하여 어린이집 골목을 청소   함으로써 내가 살고  있는 환경의 중요함과 더불어 이웃에 친근감을   나누어 보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7) 경찰서. 소방서와의 연계  : 견학 및 경찰 파견교육을 통해 영유아기           부터 교통안전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기관  에 대한   친근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소방서 견학 후 불조심의 안 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가

 - 어린이집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프로그램  개발평가와  영유아발달평      가를 실시합니다.

  - 매주 금요일에 교사회의를 통한 자체 평가를 통해 다른 교사와의 교류      를 이룹니다.

  - 연 2회 아동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학습 준비도를 평가 합니다.

  - 연 2회 부모만족도를 실시합니다.




[교실배치도 설명]

- 만 2세 반의 교실 배치도입니다.  

- 소음이 많은 음률을 테라스를 이용해서 다로 영역을 지었습니다. 아이들이 마음껏     연주하고 표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은 언어영역과 같이 배치하여 앉아서하는 정적인 영역으로    연결을 하였습니다.

-조형영역은 교실의 화장실과 연결하여 배치를 하였습니다.

-과학영역은 정적인 활동이므로 언어 영역에 가깝게 배치하였습니다.

-쌓기와 역할영역을 같이 해서 같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으로 가까이 배치를 했습니    다.

-각 영역의 교구장은 아이들의 어깨를 넘지 않는 높이로 되어 있으며 파스텔톤의 색    상으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를 보이게 하였습니다.

-채광이 잘 될 수 있게 3면을 창문으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다른 반도 같은 위치를 하고 있으며 큰아이들의 반은 컴퓨터와 일상생활을 돕는 등의 영역이 더 확보되었습니다.






주제

소주제

주제

소주제

3월

즐거운

어린이집 생활

․즐거운 어린이집의 하루

․안전한 어린이집 생활

․나와 친구들

․사이좋게 지내요

9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1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2

․세계 여러 나라 친구들

․함께 하는 세계

4월

․봄의 날씨와 생활

․봄의 식물

․봄의 동물

․봄의 곤충

10월

가을

지구와 우주

․한가위(추석)

․풍요로운 가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신기한 우주

5월

나와 가족

/이웃

․나의 몸

․나는 누구일까요? 1

․나는 누구일까요? 2

․내가 좋아하는 것

11월

교통기관

도구와 기계

․여러 가지 탈 것1

․여러 가지 탈 것2

․교통 규칙을 지켜요

․여러 가지 도구와 기계

․안전하게 사용해요

6월

동물

․애완 동물

․농장 동물

․동물원 동물

․동물을 사랑해요

․공룡의 세계

12월

겨울의 생활

․겨울 생활의 준비

․겨울철 놀이와 건강

․성탄절 / 이웃돕기

․신나는 겨울 방학

7월

여름

․더워졌어요

․여름철 음식

․여름철 놀이와 안전

․즐거운 여름 방학

1월

감각 기관

보도 기관

․즐거운 새해

․다양한 소리들

․여러 가지 맛과 냄새

․소식을 알아요

8월

깨끗한 환경

건강한 생활

․여행을 떠나요

․깨끗한 우리의 환경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해요

․골고루 먹어요

․운동은 즐거워

2월

이만큼 자랐어요

․쑥쑥 자란 몸과 마음

․즐거웠던 어린이집

․함께 지낸 친구들

․형님반이 되어요

연간교육계획안





5월간 계획안

주별

1주

2주

3주

4주

      

       주제

나의 몸

나는 누구일까요?

나는 누구일까요2

내가 좋아하는 것

이야기

나누기

나의 몸을 살펴보아요

내 얼굴에 있어요.

무슨 일을 할까요?

 

나의 성장과정

내 몸에서 나는 소리

어린이 날

어버이날

나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우리는 자라요

나는 누구일까요?

갯벌 친구들

내가 좋아하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음식

내가 좋아하는 놀이

행복한 우리 가족

동시

동화

나는 큰다

모두가 참 예뻐요

여러 가지 과일

킁킁 맛있는 냄새

난 느껴요

새와 왕 동구리 와 매

형님 먼저 아우 먼저

꼬마돼지 삼형제

네 살

신나는 풍선 여행

도우며 사는 친구 개미와 진딧물

콩쥐와 꽃신

우리는 유치원 친구

친구가 아파요

바닷속 꽃밭 산호의 신비

내 색시는 우렁이

음률

새 노래

 

베토벤 바이올린 쏘나타 “봄”

어린이날 노래

베토벤 피아노 쏘나타 “월광” 1악장

머리 어깨 무릎 발

베토벤 피아노 쏘나타 “월광” 1악장

당신은 누구세요?

비발디 사계 중 “봄”

동대문

신체표현

게임

체조-꼭짓점댄스

표정따라하기

엉덩이 씨름

체조-꼭짓점댄스

방울 달고 소리내어보기

내 얼굴의 휴지 떼기

나의 몸 꾸미기

 

체조-꼭짓점댄스

인형 옷 입히기

비눗방울 놀이

 

체조-꼭짓점댄스

두꺼비 집

내가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리본 훌라후프 통과하기

언어

나의 기분

우리 몸이 하는 일

큰소리 작은 소리로 말해요

무엇일가요?

어버이란?

 

혼자서도 잘해요

나의 목소리 찾기

갯벌이란?

몸에 좋은 음식알기

음식 낱말카드

동화책 읽고 이야기하기

수 / 조작

마술이와 요술이

내가 이만큼 자랐어요.

웃는 얼굴 퍼즐

나의 성장과정

성장퍼즐

좋은 소리 싫은 소리

가족 수 세기

미술

카네이션 만들기

내 얼굴 꾸미기

우리 가족 그리기

나의 앨범 만들기

모자 만들기

좋아하는 놀이그림 오려 붙이기

과학

색깔놀이

비치는 물건

둥근 만화경

공기 사냥

가베

나는 무엇일까요?

같은 개수끼리 선긋기

 

기본생활

습관

내방 청소는 내가하기

장난감 사달라고 떼쓰지 않기

부모님 은혜에 감사드리기

옷과 가방 정리하기

우리 동네 주변 깨끗이 하기

문을 바르게 여닫기

집 안에서 뛰지 않기

껌 함부로 뱉지 않기

   2007년5월 2주            주 간 교 육 계 획 안 

생활주제

 나는 누구일까요?

교육목표

 나에게 관심을 갖는다.

  영역/요일

 

.

동 

이야기나누기

나의 성장과정

내 몸에서 나는 소리

어린이날

어버이날

*야외학습*

 *

 자

 유

 선

 택

 놀

 이

 *

동화ㆍ

동시

(동시)

난 느껴요

(동화)

새와 왕 동구리와 매

(전래동화)

형님먼저 아우먼저

(창작동화) 

꼬마돼지 삼형제

음율

 ‣새 노래 - 머리 어깨 무릎 발

음악 감상 - “월광”베토벤 피아노 쏘나타

신체 ․ 게임

신체 - 소리내어보기         게임 - 나의 몸 꾸미기

실외놀이

1.1.1.1.1.1. 실외 놀이터 활동      산책하기

자유선택놀이

언어활동

1.1.1.1.1.2. 큰 소리 작은 소리로 말해요

1.1.1.1.1.3. ‣무엇일까요?

1.1.1.1.1.4. ‣어버이란?

수 ․ 조작

수 -내가 이만큼 자랐어요.

조작 -웃는 얼굴퍼즐

과학 ․ 미술

과학 -비치는 물건   미술 - 내 얼굴 꾸미기, 우리 가족 그리기

역할 ․ 쌓기

역할 ‧ 쌓기- 우리 집 만들기

기본생활

습관

①부모님은혜에 감사드리기  ②옷과 가방 정리하기

특별 수업

1.1.1.1.1.5. ‣ 영어 수업    ‣ 호크마 카드  ‣ 가베활동 수업



새싹반 연계수업 계획안

학급명

새싹 반

연령

만 3세

교사

정선영

날짜

2007년5월7일

생활주제

 나는 누구일까?

소주제

나의 성장과정

교육목표

나에 대해 알아본다.

일일시간표

 8:30~9:30  등원 및 인사나누기

9:30~10:30 실내 자유선택활동 및 정리하기, 화장실 다녀오기

10:30~10:50 자유 간식

10:50~11:00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11:00~11:20 이야기나누기 및 동화 읽어주기

11:10~12:10  실외 자유선택활동 및 율동

12:10~12:50  점심준비 및 점심식사

12:50~13:10 양치질하기, 화장실 다녀오기

13:10~14:00 낮잠 준비 및 낮잠, 음악 감상

14:00~14:30 체조 후 잠자리 정리하기, 화장실 다녀오기

14:30~16:30 실내 자유선택활동 및 자유귀가

 시간 /   

  활동순서

활  동  내  용

준비물 및 유의점

이야기

나누기

(언어생활)

-내가 태어났을 때의 사진을 본 이야기를 나누다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본다..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하고 동시를 읽어준다.

-동시 : 난 느껴요

- 아기대의 사진

-동시

 

자유선택

활동

-신체생활 : 방울 달고 소리내어보기

-조형생활(표현): 내 얼굴꾸미기

-음률생활 : 악기소리 내어보기, 동물 실로폰연주하기

           (동요) 씨앗

-실외활동 : (과학)비치는 물건

-산책: 생태 관을 찾아 다양한 변화를 알아본다.

-방울

-여러 가지 모양의 종이, 색종이

 

-돋보기

정리정돈

-청결한 생활규칙: 자기가 놀이한 장난감 스스로 정리하기, 놀이 후 깨끗이 손 씻기

 

음악감상

봄의 노래(쇼팽)

 

간식

-딸기, 바나나 

-손을 깨끗이 씻고 간식을 준비한 후 한자리에 앉아서 덜은 양만큼 먹기

 

점심

- 수수밥, 두부된장국, 버섯볶음, 멸치조림, 김치

-손을 깨끗이 씻고, 감사기도 후 맛있데 먹는다.

-채소: 지역 농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