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안
♦ 본원의 교육목표
- 아동 스스로 교유한 인격체임을 인식하고 자아개념을 갖도록 돕는다.
- 생명의 귀중함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 의식과 장애인 통합교육을 통하여 이웃에 관심을 가지고 도울 줄 아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기본 생활습관과 환경보전 교육을 통하여 자원을 절약, 재활할 줄 알고, 예절 바르며 건강한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감각교육활동과 자연관찰 및 현장 체험 등을 통한 탐구생활로 창의적인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감각발달과 체력향상을 위한 운동놀이를 통해 건강한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폐품과 자연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업 활동을 하며 절약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노인 - 아동 상호 작용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 소통과 조상의 육아방식과 결합하여 우리 것을 소중히 여기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부모교육 및 연계
- 부모님 봉사대를 결성하여 운영하게 합니다.(청소, 견학시 자원 봉사, 특별 봉사등)
- 가정 통신문,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여 어린이집의 행사나 운영에 관 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부모의 특기나 전문직장을 살려 일일 교사제도를 실시합니다.
- 아동의 성장과 발달 및 생활 향상에 관한 부모 면담을 실시합니다.
-정기적인 부모교육이나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 연2회 가족의 화목을 위한 행사를 준비합니다.( 텃밭 운영. 관리, 한 여름밤 가족모임등 )
♦지역사회와의 교류
1) 보건소와의 연계 : 모자 보건사업으로서 뇌수막염 예방접종, 구강검진, 치아 홈 매 우기, 모 유 유축기대여, 보육교사 무료 결핵검진 등의 보육 과 관련된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살펴봄으로써 적극적으로 이를 이용 및 활용하도록 전개할 수 있습니다.
2) 아동상담소와의 연계 : 발달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들의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고, 심리ㆍ정서적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에 대하여 개 별진단과 관찰을 통하여 영유아의 상태를 파악하며 영유아에게 적절한 상담 및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민자치센터와의 연계 : 동사무소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 지속적인 주민의 자원봉사 및 참여연계활동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4) 보육정보센터와의 연계 : 보육관련 최신의 정보, 컴퓨터 및 교사 교육과 더불어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 할 수 있는 여행 및 견학정보 등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5) 사회복지관과의 연계 : 할아버지 할머니 특별활동 강사의 파견을 통해 예절 및 다도교육, 자기 굽기, 한자 배우기 활동 등을 지원받을 수 있 습니다. 더불어 핵가족 시대에 조부모에 대한 예절과 공경심을 배울 수 있는 활동 을 정기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6) 구청, 동사무소와의 연계 : 동사무소와 연계하여 어린이집 골목을 청소 함으로써 내가 살고 있는 환경의 중요함과 더불어 이웃에 친근감을 나누어 보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7) 경찰서. 소방서와의 연계 : 견학 및 경찰 파견교육을 통해 영유아기 부터 교통안전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기관 에 대한 친근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소방서 견학 후 불조심의 안 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가
- 어린이집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프로그램 개발평가와 영유아발달평 가를 실시합니다.
- 매주 금요일에 교사회의를 통한 자체 평가를 통해 다른 교사와의 교류 를 이룹니다.
- 연 2회 아동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학습 준비도를 평가 합니다.
- 연 2회 부모만족도를 실시합니다.
[교실배치도 설명]
- 만 2세 반의 교실 배치도입니다.
- 소음이 많은 음률을 테라스를 이용해서 다로 영역을 지었습니다. 아이들이 마음껏 연주하고 표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은 언어영역과 같이 배치하여 앉아서하는 정적인 영역으로 연결을 하였습니다.
-조형영역은 교실의 화장실과 연결하여 배치를 하였습니다.
-과학영역은 정적인 활동이므로 언어 영역에 가깝게 배치하였습니다.
-쌓기와 역할영역을 같이 해서 같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으로 가까이 배치를 했습니 다.
-각 영역의 교구장은 아이들의 어깨를 넘지 않는 높이로 되어 있으며 파스텔톤의 색 상으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를 보이게 하였습니다.
-채광이 잘 될 수 있게 3면을 창문으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다른 반도 같은 위치를 하고 있으며 큰아이들의 반은 컴퓨터와 일상생활을 돕는 등의 영역이 더 확보되었습니다.
월 |
주제 |
소주제 |
월 |
주제 |
소주제 |
3월 |
즐거운 어린이집 생활 |
․즐거운 어린이집의 하루 ․안전한 어린이집 생활 ․나와 친구들 ․사이좋게 지내요 |
9월 |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1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2 ․세계 여러 나라 친구들 ․함께 하는 세계 |
4월 |
봄 |
․봄의 날씨와 생활 ․봄의 식물 ․봄의 동물 ․봄의 곤충 |
10월 |
가을 지구와 우주 |
․한가위(추석) ․풍요로운 가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신기한 우주 |
5월 |
나와 가족 /이웃 |
․나의 몸 ․나는 누구일까요? 1 ․나는 누구일까요? 2 ․내가 좋아하는 것 |
11월 |
교통기관 도구와 기계 |
․여러 가지 탈 것1 ․여러 가지 탈 것2 ․교통 규칙을 지켜요 ․여러 가지 도구와 기계 ․안전하게 사용해요 |
6월 |
동물 |
․애완 동물 ․농장 동물 ․동물원 동물 ․동물을 사랑해요 ․공룡의 세계 |
12월 |
겨울의 생활 |
․겨울 생활의 준비 ․겨울철 놀이와 건강 ․성탄절 / 이웃돕기 ․신나는 겨울 방학 |
7월 |
여름 |
․더워졌어요 ․여름철 음식 ․여름철 놀이와 안전 ․즐거운 여름 방학 |
1월 |
감각 기관 보도 기관 |
․즐거운 새해 ․다양한 소리들 ․여러 가지 맛과 냄새 ․소식을 알아요 |
8월 |
깨끗한 환경 건강한 생활 |
․여행을 떠나요 ․깨끗한 우리의 환경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해요 ․골고루 먹어요 ․운동은 즐거워 |
2월 |
이만큼 자랐어요 |
․쑥쑥 자란 몸과 마음 ․즐거웠던 어린이집 ․함께 지낸 친구들 ․형님반이 되어요 |
5월간 계획안
주별 |
1주 |
2주 |
3주 |
4주 |
주제 |
나의 몸 |
나는 누구일까요? |
나는 누구일까요2 |
내가 좋아하는 것 |
이야기 나누기 |
나의 몸을 살펴보아요 내 얼굴에 있어요. 무슨 일을 할까요?
|
나의 성장과정 내 몸에서 나는 소리 어린이 날 어버이날 |
나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우리는 자라요 나는 누구일까요? 갯벌 친구들 |
내가 좋아하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음식 내가 좋아하는 놀이 행복한 우리 가족 |
동시 동화 |
나는 큰다 모두가 참 예뻐요 여러 가지 과일 킁킁 맛있는 냄새 |
난 느껴요 새와 왕 동구리 와 매 형님 먼저 아우 먼저 꼬마돼지 삼형제 |
네 살 신나는 풍선 여행 도우며 사는 친구 개미와 진딧물 콩쥐와 꽃신 우리는 유치원 친구 |
나 친구가 아파요 바닷속 꽃밭 산호의 신비 내 색시는 우렁이 |
음률 새 노래 |
베토벤 바이올린 쏘나타 “봄” 어린이날 노래 |
베토벤 피아노 쏘나타 “월광” 1악장 머리 어깨 무릎 발 |
베토벤 피아노 쏘나타 “월광” 1악장 당신은 누구세요? |
비발디 사계 중 “봄” 동대문 |
신체표현 게임 |
체조-꼭짓점댄스 표정따라하기 엉덩이 씨름 |
체조-꼭짓점댄스 방울 달고 소리내어보기 내 얼굴의 휴지 떼기 나의 몸 꾸미기 |
체조-꼭짓점댄스 인형 옷 입히기 비눗방울 놀이
|
체조-꼭짓점댄스 두꺼비 집 내가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리본 훌라후프 통과하기 |
언어 |
나의 기분 우리 몸이 하는 일 |
큰소리 작은 소리로 말해요 무엇일가요? 어버이란?
|
혼자서도 잘해요 나의 목소리 찾기 갯벌이란? |
몸에 좋은 음식알기 음식 낱말카드 동화책 읽고 이야기하기 |
수 / 조작 |
마술이와 요술이 |
내가 이만큼 자랐어요. 웃는 얼굴 퍼즐 |
나의 성장과정 성장퍼즐 |
좋은 소리 싫은 소리 가족 수 세기 |
미술 |
카네이션 만들기 |
내 얼굴 꾸미기 우리 가족 그리기 |
나의 앨범 만들기 모자 만들기 |
좋아하는 놀이그림 오려 붙이기 |
과학 |
색깔놀이 |
비치는 물건 |
둥근 만화경 |
공기 사냥 |
가베 |
나는 무엇일까요? |
같은 개수끼리 선긋기 |
| |
기본생활 습관 |
내방 청소는 내가하기 장난감 사달라고 떼쓰지 않기 |
부모님 은혜에 감사드리기 옷과 가방 정리하기 |
우리 동네 주변 깨끗이 하기 문을 바르게 여닫기 |
집 안에서 뛰지 않기 껌 함부로 뱉지 않기 |
2007년5월 2주 주 간 교 육 계 획 안 | ||||||||||
생활주제 |
나는 누구일까요? | |||||||||
교육목표 |
나에게 관심을 갖는다. | |||||||||
영역/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나누기 |
나의 성장과정 |
내 몸에서 나는 소리 |
어린이날 |
어버이날 |
*야외학습* |
* 자 유 선 택 놀 이 * | |||
동화ㆍ 동시 |
(동시) 난 느껴요 |
(동화) 새와 왕 동구리와 매 |
(전래동화) 형님먼저 아우먼저 |
(창작동화) 꼬마돼지 삼형제 | ||||||
음율 |
‣새 노래 - 머리 어깨 무릎 발 ‣음악 감상 - “월광”베토벤 피아노 쏘나타 | |||||||||
신체 ․ 게임 |
‣ 신체 - 소리내어보기 ‣게임 - 나의 몸 꾸미기 | |||||||||
실외놀이 |
||||||||||
자유선택놀이 |
언어활동 |
|||||||||
수 ․ 조작 |
‣ 수 -내가 이만큼 자랐어요. ‣ 조작 -웃는 얼굴퍼즐 | |||||||||
과학 ․ 미술 |
‣ 과학 -비치는 물건 ‣ 미술 - 내 얼굴 꾸미기, 우리 가족 그리기 | |||||||||
역할 ․ 쌓기 |
‣ 역할 ‧ 쌓기- 우리 집 만들기 | |||||||||
기본생활 습관 |
①부모님은혜에 감사드리기 ②옷과 가방 정리하기 | |||||||||
특별 수업 |
새싹반 연계수업 계획안
학급명 |
새싹 반 |
연령 |
만 3세 |
교사 |
정선영 |
날짜 |
2007년5월7일 | ||
생활주제 |
나는 누구일까? |
소주제 |
나의 성장과정 | ||||||
교육목표 |
나에 대해 알아본다. | ||||||||
일일시간표 |
8:30~9:30 등원 및 인사나누기 9:30~10:30 실내 자유선택활동 및 정리하기, 화장실 다녀오기 10:30~10:50 자유 간식 10:50~11:00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11:00~11:20 이야기나누기 및 동화 읽어주기 11:10~12:10 실외 자유선택활동 및 율동 12:10~12:50 점심준비 및 점심식사 12:50~13:10 양치질하기, 화장실 다녀오기 13:10~14:00 낮잠 준비 및 낮잠, 음악 감상 14:00~14:30 체조 후 잠자리 정리하기, 화장실 다녀오기 14:30~16:30 실내 자유선택활동 및 자유귀가 | ||||||||
시간 / 활동순서 |
활 동 내 용 |
준비물 및 유의점 | |||||||
이야기 나누기 (언어생활) |
-내가 태어났을 때의 사진을 본 이야기를 나누다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본다..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하고 동시를 읽어준다. -동시 : 난 느껴요 |
- 아기대의 사진 -동시
| |||||||
자유선택 활동 |
-신체생활 : 방울 달고 소리내어보기 -조형생활(표현): 내 얼굴꾸미기 -음률생활 : 악기소리 내어보기, 동물 실로폰연주하기 (동요) 씨앗 -실외활동 : (과학)비치는 물건 -산책: 생태 관을 찾아 다양한 변화를 알아본다. |
-방울 -여러 가지 모양의 종이, 색종이
-돋보기 | |||||||
정리정돈 |
-청결한 생활규칙: 자기가 놀이한 장난감 스스로 정리하기, 놀이 후 깨끗이 손 씻기 |
| |||||||
음악감상 |
봄의 노래(쇼팽) |
| |||||||
간식 |
-딸기, 바나나 -손을 깨끗이 씻고 간식을 준비한 후 한자리에 앉아서 덜은 양만큼 먹기 |
| |||||||
점심 |
- 수수밥, 두부된장국, 버섯볶음, 멸치조림, 김치 -손을 깨끗이 씻고, 감사기도 후 맛있데 먹는다. |
-채소: 지역 농장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