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장애아동에 관한...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방향에 ........
1.장애의 유형
1) 신체적 장애
(1)지체장애
➀정의 : 신체의 일부를 잃은 사람, 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 지체기능장애가 있는 사람, 신체에 변형 등의 장애가 있는 사람으로 마비, 관절운동장애, 절단, 변형 등으로 구분.
➁특성 : 범위가 넓고 다양. 신체적인 행동의 제한으로 경험의 영역이 협소하고 견문도 한정되어 있어 유전적 소질이 보통 이상이더라도 지능의 개발, 발달이 지체
(2)뇌병변장애
➀정의 :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로 뇌성마비, 외상성뇌손상, 뇌졸중 등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인해 보행 또는 일상생활동작에 제한을 받는 것을 의미
➁특성 : 뇌성마비로 신체적, 기능적 제한으로는 밀기, 압박하기 등 일상생활 동작관리 등이 있음. 뇌병변 장애는 신체적 특성으로 인한 언어장애가 있고 온 몸을 흔든다고 지능이 낮은 사람은 아님
(3)시각장애
➀정의 : 시력장애와 시야장애로 구분. 감각 능력인 시각의 손상으로 한쪽 눈, 혹은 양쪽 눈 모두가 시력이 없거나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시력의 제한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받는 경우
➁특성 : 외부환경으로부터 시각적인 정보를 통해 자료를 받아들일 수 없어 인지와 언어 발달에 제한이 있음
(4)청각장애
➀정의 : 청각능력의 결여로 인해 소리로서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는 상태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지장이 있는 경우
➁특성 : 말과 언어발달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며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려움
(5)언어장애
➀정의 :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에 영속적인 현저한 장애가 있는 사람으로 소리를 전혀 낼 수 없던가 소리를 낼 수 있더라도 말이 없다고 하는 것 등의 곤란한 장애
➁특성 : 말이나 언어장애를 보이는 아동은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들은 좌절감과 분노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6)안면장애
➀정의 :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
➁특성 : 자신의 상처를 보고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이나 시선을 꺼려함
(7)신장장애
➀정의 : 신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의 기능에 영속적 인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 활동에 현저히 제한을 받는 자
➁특성 : 지구력, 건강적인 문제, 집중력, 수면, 투석 스케줄
중재 등의 문제가 있음
2. 장애아동의 문제
1) 가족 갈등
아동 개인의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가족전체의 심리적 안정과 결속의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장애아동 부모는 비장애 아동 부모보다 양육으로 인한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감 등 가족갈등
유발이 됨
2) 비장애아동의 문제
장애아를 형제자매로 둔 아동도 어려움을 겪음. 부모의 장애아동 관심집중으로 인하여 부모로부터 소외감을 느끼기도 하며 과잉동일시 현상으로 발달이 지체되는 현상이 있기도 함
3)경제 문제
추가적으로 드는 경제적 부담이 큼.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빈곤으로 다양한 형태의 소외현상
4)교육문제
특수교육진흥법에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음에도 서비스가 제한적임
3.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1)소득보장서비스
생계보조수당제도, 자립금대여사업과 같은 직접적 소득보장대책과 세금 공제 감세 및 각종 시설이용료
할, 지하철도요금, 입장료 면제와 같은 간접적 소득보장대책
2)의료서비스
약물치료와 수술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이 주로 실시
의료재활의 대상은 모든 장애상태라고 할 수 있으나 실제로 임상에서 재활의학 전문의가 주로 다루는
분야는 뇌졸중, 편마비, 뇌성마비, 척수질환 등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의료재활 전문 인력 양성과 장애인 의료비 지원 등 여러 부분에 힘써왔으나
다양한 수혜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역부족
3)상담사업
아동상담소, 한국청소년상담원, 시,군,구 산하 청소년상담실 등이 설치, 운영
4)교육서비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는 것을 특수교육이라고 함.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게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의 한 분야이다
(1)시각장애아동 교육 (2)청각장애아동 교육 (3)지적장애아동 교육 (4)지체장애아동 교육
(5)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6)언어장애아동 교육(7)학습장애아동 교육
5)가정서비스
장애아동의 통합적 발달과 복지증진이라는 장기 목표를 위해 가족지지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 지원
6)사회· 심리재활 프로그램
장애인이 의학적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가정과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사회심리적 재활을
거쳐야 함. 심리재활 프로그램에는 장애아동 방과후교실, 장애아동 계절학교, 식도발성교육, 원예치료,
부모교육, 캠프 등
7) 장애인복지시설과 재가서비스
탈시설화, 지역의 기존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내에서 자립 통합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복지
와 이용시설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 대표적인 장애아동 이용시설로는 장애인복지관, 장애아동 재가복지봉사
센터, 장애인의료재활시설, 장애인 주간, 단기 보호시설, 특수학교 등이 있음
8)장애 미아가족찾기사업
장애 미아는 주로 언어구사와 자기표현 능력이 낮은 자폐아, 지적장애 아동 등이 80%를 차지
9)장애예방
모자보건사업은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장애발생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장애발생을 예방할
목적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업. 무료로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를 실시
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정책 및 실천방안
1) 장애예방사업의 제도 구축
첫째, 출생전·출생시에 발생할 수 있는 선천적 장애에 대하여 임산부와 태아의 선천적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임산부에 대한 교육, 정기적인 사전 검사 제도의 의무화 등 모자보건사업에 대한 제도적인 구축이 필요할 것
둘째,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저소득 계층의 가족들에게 검사 및 치료 등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최소할 할 수 있는 의료비 지원의 확대가 필요
셋째, 각종 예방접종 사업에 대하여 의무화하여 예방접종 시기를 놓친 영·유아들을 발견하고,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
넷째, 선천적 원인보다 후천적 원인에서 오는 장애의 요인을 분석하고, 사고 및 각종 질병에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을 구축하여 홍보하고 이를 토대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2) 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장애아동의 가족들은 가족관계에서의 심리적·정서적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이전 장애인복지정책에서는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이 개발되었다면 현재는 장애아동의 가족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부모 중 한 분이 경제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이 온전히 장애아동을 케어해야 하는 경우는 부모 중 한 분의
소득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치료 및 재활에 대한 부담감이 상당히 크다. 또한 소득계층으로 인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의 대상에 속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장애아동에게 발생하는 추가적인 비용을 감당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3)장애아동 교육 프로그램
첫째, 특수교육에 질적인 제도가 지원되어져야 한다.
둘째, 특수교육지원센터, 지방자치단체, 보건소 등의 연계체계를 강화하여 장애아동을 조기 발견하여 생애주기별로 진단·평가하여 정보관리를 함으로써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지원을 받을 때 개별적인 상태 및 욕구를 교육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특수교육의 재정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4 )치료 · 재활서비스 확대
치료·재활 서비스에 있어 전문화된 치료재활기관이 존재하고 있지 않다는 것과 서울 등 대도시 등에 집중되어 있는 의료재활 병원으로 인하여 장애아동이 재활로 호전될 수 있는 기능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사회내에서 치료 및 재활시스템이 갖추어져 지속적으로 장애아동이 치료함으로써 사후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감안할 수 있을 것이다
5)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개선
장애를 바라보는 편견과 시선은 아직도 우리 사회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는 장애인시설과 특수학교가 들어오면 안 된다는 불평과 장애인들의 고용에 있어 아직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낸다. 이에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다. 인식 개선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져 왔지만 실효성이 많이 떨어지고 있기에 유아기에 접어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인식 개선과 관련된 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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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가의 아동복지정책은 모든 아동에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모든 권리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소외되거나 외면당하지
않도록 장애아동에게도 보편적인 복지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복지론 –제3판-, 윤매자 신혜경 주정현, 2017, 양서원
아동복지론, 아영아, 외 5인 공저, 2017, 양서원
사회복지정책론 - 남기민 저,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