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 되는 것으로 본다. 또 개인은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본다.
1) 의식의 수준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을 빙산(Eisberg)에 비유하여, 물 표면에 떠있는 작은 부분을 의식, 물 속에 잠겨 있는 큰 부분을 무의식, 그리고 파도에 의해서 물 표면으로 나타났다 잠겼다 하는 부분을 전의 식으로 보았다.
① 의식 - 한 개인이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말한다.
② 전의식 - “이용 가능한 지식”이라고도 하고, 의식의 부분은 아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③ 무의식 -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하여, 감각기 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 정 등이 잠재되어 있다.
프로이드는 모든 정신과정이 무의식으로부터 기원하기 때문에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이라 고 보았다.
2) 성격의 구조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의식구조와 같이 3단계로 설명하였다. 선천적.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 로 일차적 원시과정인 원본능(id), 원본능의 욕구를 충족, 통제하기 위해 발달된 인간의식의 일부로 현실적 이차과정인 자아(ego), 사회문화적 규범이 내면화 된 것으로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양심 과 이상인 초자아(super ego)를 주장하였다. 이러한 인간의 의식구조와 성격구조가, 인간이 성장하면 서 각각 다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개개인의 성격이 다르다고 보았고, 인간발달의 5단계에 있어서 이 론의 뒷받침을 하게 되었다.
① 원초아(id)
라틴어의 'it'에서 유래된 말로 대개 이드라고 부른다. 원초아는 성격의 깊은, 접근할 수 없는 부분 을 대표한다. 본능적으로 쾌락을 추구하고 불쾌함을 회피하는 부분이다.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생물적 충동-예를 들자면 음식, 물, 배설 등의 욕구, 성적 인 욕구 및 공격적인 욕구 등-을 말한다. 이들 욕구는 맹목적이고 끈덕지며 강력하고 단 하나만의 원리에 의해 움직인다. 즉 쾌락의 원리(pleasure principle)에 따라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쾌 락의 원리란 사람은 내적 자극이나 외적 자극 때문에 흥분 에너지가 쌓여 긴장하면 이드의 명령에 따라 그것들을 곧장 외부로 방출하여 결과가 어떻게 되든지 간에 일단 즉각적으로 긴장을 해소하 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드의 작용을 원시적이고 유치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렇게 즉각 적으로 긴장을 해소해 쾌락을 추구하는 원리를 프로이드는 쾌락원리라고 불렀다. 원초아는 난로에 손이 닿으면 즉각 손을 떼듯이 반사적인 운동을 통해서 나타나기도 하고, 그런 반사적인 운동으로 욕구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엔 환상이나 백일몽과 같은 원시적 사고를 통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원초아는 결코 성숙하지 않는 인격의 망나니 같은 면으로, 대부분은 인식되지 않으며 무의식의 영 역이다. 우리는 꿈의 분석을 통해서 그리고 신경증적인 다양한 형태들을 통해서 원초자아에 관해 알게 된다. 프로이드는 이드가 생물학적 과정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성격의 요소이며, 성격의 가장 깊숙한 핵심이라고 보았다. 이드를 그야말로 진정한 심리적 실체라고 보았던 것이다. 그것은 이드가 원초적인 주체이고 개인이 외부 세계를 경험하기 이전부터 존재하는 내부 세계이기 때문이다. 이드는 유전되며 정신에너지의 원천인 본능이 자리하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성격 구조 의 기초로써 전체 성격 구조에 에너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드는 외부 세계보다는 신체나 신체의 작용과 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② 자아(ego)
자아는 현실이라는 외부세계와 접촉하여 성격을 지배하고 통제한다. 이러한 자아는 원초아만 가지 고 있던 어린이가 외부현실의 벽에 부딪히면서 갖게 된다. 어린이는 즉각적으로 욕구들을 충족시키고자 하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한다. 배가 고프지만 즉각 우유병이 입에 물려지지 않으며, 배설은 변기에 해야 하며, 성기를 만지작거리거나 다른 사람을 때리면 벌을 받기도 한다. 따라서 어린이는 커가면서 원초아의 욕구들을 만족시키되 사회현실의 요구들을 고려하여 현실 세계에 알맞은 행동을 통해서, 때로는 욕구충족을 참으면서 혹은 억제하며, 욕구들을 어떤 방식으로 충족시킬 것인가를 결정하고 집행한다. 즉 고등정신과정을 동원하여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사고하고 계획하여 집행한다. 우리 의식의 대부분은 자아가 차지하고 있다.
③ 초자아(superego)
성격의 판사와 같은 부분이다. 어떤 행위가 나쁜가 하는 선악을 구분하는 개인의 양심인 것이다. 초자아란 부모와 다른 사람들이 어린이에게 가르쳐준 사회의 가치와 도덕의 내면화된 표상이므로, 그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나 이상을 나타낸다. 처음에 부모는 어린이들에게 보상과 처벌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행동을 통제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린이들은 부모의 표준을 자신의 초자아에 통합시킴으로써 스스로의 행동을 통제하게 된다. 그들의 초자아가 아동에게 말해주기 때문에 더 이상 어린이에게 남의 물건을 훔치는 일이 나쁘다고 말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다. 초자아는 심리적인 보상과 처벌과 관계가 깊다. 초자아의 기준에 따라 행동하게 되면 심리적인 보상으로는 자부심과 자기애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이에 반했을 경우에는 죄책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기준을 위반하려고 할 때 부모의 사랑을 잃게 되는 불안을 야기 시킨다. 만일 부모의 기준들이 너무 엄격하면, 그 사람은 죄의식에 사로잡히고 모든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충동들을 억제할 수 있다. 원초아는 쾌락을 추구하고, 자아는 현실을 검증하고, 초자아는 완전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도록 하며, 자아가 현실적인 목표 대신 도덕적인 목표를 추구하도록 한다.
3)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방어기제는 불안, 죄책감, 갈등, 고민, 드러낼 수 없는 욕구들 등, 자기에 대한 여러 위협들에게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음의 반응 양식을 말한다. 방어기제는 병적행동이 아니고 정상적인 행동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어느 정도의 자아방어기제들을 사용하고 있다. 개인이 사용하는 방어는 개인의 발달수준과 불안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방어기제를 적절히 이용하는 것은 현실세계에 있어서 괴로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단지 문제가 되는 경우는 문제에 대한 지배적 반응양식들로 되게 될 경우에만 성격적인 부적응을 나타낸다. 신경증적인 사람들은 일반적인 사람보다 훨씬 더 빈번히 사용하고, 때로는 어느 하나에만 초점을 두기도 한다. 그렇지만 단 하나만의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일은 드물다. 방어기제들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현실을 왜곡시키며, 무의식의 수준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① 억압(抑壓): 억압이란 수치스럽다고 느끼는 생각, 죄의식, 괴로운 경험 그리고 싫증나는 일들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
② 반동형성(反動形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죄의식을 본래의 행동과 완전히 반대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예) 미혼모가 애를 가졌을 때 그 애에 대해서 익애하는 경우
③ 합리화(合理化): 정당하지 못한 자신의 행위에 대해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붙여 정당화 시키려 하는 것이다. 예) 이솝우화의 “신포도”
④ 투사(投射):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거나, 부끄럽다고 느껴지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그것과 관련된 상대방이 마치 그렇게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이다.
예) 자신이 화가 났는데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낸다고 생각하는 것.
⑤ 퇴행(退行): 자신의 불안이나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과거(발달의 초기단계)에 사용했던 생각이나 감정 또는 행위를 통해 나타내는 것이다.
예) 손가락 빨기, 오줌 싸는 것.
⑥ 감정전이(感情轉移): 자신의 불안이나 분노의 감정을 그것과는 상관없는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이다.
⑦ 억제(抑制): 해롭고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과 충동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이 기제는 억압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의 의식적 의도가 있다.
⑧ 보상(補償): 어떤 분야에서 탁월하게 능력을 발휘하여 인정을 받음으로써 다른 분야의 실패나 약점을 보충하여 자존심을 고양시키는 기제이다.
⑨ 치환(置換):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이다.
예) 동대문에서 뺨맞고 한강에서 화풀이 한다.
⑩ 승화(昇華): 억압된 충동이나 욕구의 발산방향을 완전히 사회적으로 인정되어 가치 있는 목표로 옮겨지고, 그것을 실현함으로써 그 충동이나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기제를 말한다.
예) 테레사 수녀
⑪ 히스테리: 사람이 어렵고 힘든 상태에서 잘 벗어날 수 있는 신체적 증상을 발달시키는 기제이다. 기질적 장애가 없는데도 실제로 신체적 고통을 느낀다.
⑫ 동일시(同一視): 타인의 특성을 받아들여 그 자신의 일부로 만드는 것이다.
4) 성격발달의 단계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각 단계마다 의식과 성격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으로 그 기능을 담당하면서 인간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발달의 시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리비도를 들 수 있다. 리비도는 일반적으로 성적에너지를 뜻하는 것이라 볼 수 있지만 프로이드는 리비도를 성본능, 성충동의 뜻으로서 보통 말하는 성욕 다시 말해서 성기와 성기의 접합을 바라는 욕망과는 다른 넓은 개념의 성욕을 말한다. 프로이드는 리비도가 사춘기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 이 아니라 인간발달의 전반적인 단계에서 서서히 발달한다고 보았다.
① 구강기 (Oral Stage) : 낙천성 대 소유욕 혹은 병적 의존성 (0-1세)
유아의 욕구, 지각, 표현 등이 주로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구강기 성격(Oral character)은 지나치게 의존적이고, 남이 주기만을 바란다. 시기와 질투가 간혹 연관 되어 있다.
② 항문기 (Anal Stage) : 창의성․생산성 대 인색성․잔인성 (1-3세)
전반적 근육 운동의 발달과 더불어 특히 항문의 괄약근의 통제로 배변의 조절이 중요한 시기이다. 대개 1세에서 3세의 나이에 해당한다. 이 시기동안 아동의 성적관심은 항문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낀다. 이때 아동은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이다. 이시기에 배변훈련을 받게 되는데,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성인이 되어서도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난다.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추구하는 결벽증과 무엇이나 아끼고 보유하려는 인색함이 나타난다.
③ 남근기 (Phallic Stage)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3-6세)
성에 대한 흥미, 성기의 자극과 흥분 등이 주된 관심사가 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난다. 남아는 거세불안을 유발시킬 수 있고, 여아는 남근을 선망하게 된다. 그러나 아동들은 자기 부모와 동일시함으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 이상을 발달시켜 나간다.
④ 잠복기 (Latency Stage) : 사회성 발달 (6-12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의 해소 이후 사춘기까지. 초자아(Superego)의 형성과 자아(Ego)의 성숙으로 본능적 충동은 상당히 통제 가능한 상태가 된다. 이 시기는 동성간의 교류와 리비도 에너지와 공격적 에너지(libidinal & aggressive energy)의 공부나 놀이로의 승화(sublimation)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 등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이다. 반면 지적 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⑤ 생식기 (Genital Stage) : 부모로부터의 독립성 (12세 이후)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인이 되기 직전까지. 생리적인 변화 와 더불어 성 기능의 성숙, 호르몬 변화로 성 본능이 강화되므로 잠복되어 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의 세계로 나오게 된다. 이에 의해서 그동안 형성된 성격구조의 퇴행과 과거의 발달단계에서 생긴 갈등이 다시 재개되면서 해결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런 해결 결과는 성숙한 성인의 모습으로 된다.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성숙된 이성간의 대상관계를 성취한다. 자신의 성격에 대한 정체감과 사회의 기대.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새로운 적응과 통합을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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