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차이점
1. 양적연구(Quantitative Study)
1)양적연구의 의의 : 방법론적 일원주의
콩트의 실증주의에 기초하여 객관적 실재를 가정하고 있다. 외부자적(etic) 관점으로 사전에 미시적으로 설계된 절차에 따라 연역적으로 이론을 검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컴퓨터 기법을 활용한 통계적 분석기법 활용한다. 그 예로는 실험과 서베이가 있다.
2) 양적연구의 특징과 한계
자연과학의 연구방법이 사회과학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보는 방법론적 일원주의를 기본으로 하여 가치중립적일 것을 요구하고 결정론적이고 확률적인 인과모형을 통하여 사회현상의 규칙성을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의 의도가 담긴 사회현상은 인간의 의도가 배제된 자연현상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특수성을 간과하여 타당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즉, 연구의 결과를 수치화하는 과정은 행위의 의도나 의미를 사장시킬 수 있고 동일한 연구결과라고 하더라도 그러한 결과가 도출되기까지의 맥락이 다를 수 있으며 복잡한 사회현상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인과법칙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인간이 수행하는 연구조사에서 가치중립적인 연구를 가정하는 자체가 비현실적이다.
2. 질적연구(Qualitative Study)
1) 질적연구의 의의 : 해석학적 과학관
현상학과 해석학에 근거하여 객관적 실재가 아닌 구성된 실재를 전제로 한다. 내부자적(emic) 관점으로 인간의 의도를 중시하며 거시적 측면에서 귀납적으로 이론을 개발하거나 참여자의 관점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소수를 대상으로 문화기술적 면접과 참여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이야기 체로 보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수량화된 자료의 한계를 지적하여 자료를 숫자가 아닌 단어의 형태로 수집하며, 이를 주제와 범주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연구방법으로서 사례연구, 현지연구, 불개입법, 참여관찰 등의 방식이 있다.
2) 질적연구의 특징과 한계
인간의 의도의 소산인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는 근본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고 보고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은 자연과학에서의 연구방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즉, 연구과정과 견구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가치함축성을 긍정하고, 상호주관성 혹은 간주관성의 가정을 통해 자칫 주관적으로 흐를 수 있는 연구결과에 대하여 객관성에 대한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인간의 내면에 대한 심층연구가 가능할 수 있는가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며,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조사자가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고, 관찰이 부정확할 수 있으며 동일한 관찰결과를 두고 목적론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문제 등이 존재한다.
3. 조사연구의 분류
조사목적에 따라 |
• 탐색적(exploratory) 조사 = 예비조사 - 해당분야를 탐색할 목적으로 조사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수단으로 널리 이용 ex) 노숙자에게 접근해 그들이 누구이고 어떻게 생활하는가를 조사 • 기술적(descriptive) 조사 - 있는 그대로 자세하게 기술하는 것 ex) 노숙자 성별, 연령, 교육수준, 건강상태, 노숙자가 가지는 정부에 대한 느낌 등 • 설명적(explanatory) 조사 → 예측 - ‘왜(why)'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해 답을 알고자 조사하는 것 ex) 노숙자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알아내고자 하는 조사 |
시간적 차원에 따라 |
• 횡단적(cross-sectional) 조사 : 한 시점에서 모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장점; 간단하고 비용 적게 든다. - 단점; 어떤 현상의 진행과정이나 변화를 측정하기 어렵다. • 종단적(longitudinal) 조사 : 여러 시점에 걸쳐 조사를 반복하는 것 - 어떤 현상의 진행과정이나 변화를 측정하여 분석하고자 할 때 사용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알아볼 수 있음 ex) 추이연구(인구주택총조사), 패널연구, 동류집단연구 |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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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수조사(census) :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것 → ex) 인구주택총조사 - 장점; 모집단 전체의 다양한 의견을 모두 알 수 있음 지역별, 연령별 등 목적에 따른 분류가능 → 표본조사 때 기초자료로 사용가능 - 단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비표집오차가 키질 수 있어 표본 조사보다 꼭 더 정확한 것이 아니다. • 표본조사(sample survey) : 표본을 추출하여(모집단 일부를) 조사하는 것 - 장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 단점; 모집단의 특성을 알 수 없다. |
4. 조사연구의 장∙단점
장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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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 대규모 모집단의 특성을 알아내는데 유용 • 일반화의 가능성이 높다. • 조사상황을 통제할 수가 있고 반복조사가 가능 • 복합적인 주제를 동시에 조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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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응답, 불성실한 응답이 나올 수 있음 → 연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그 응답 내에서만 분석이 가능하다. → 응답 내용 이외의 것 분석이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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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사연구법
1) 양적조사(정량조사) : 수치화(계량화)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ex) 실험, 서베이 등
종 류 |
설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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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조사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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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미; 조사원이 표본으로 선정된 응답자를 상대로 직접 대면하여 조사하는 방법 • 종류 ☞ 한 회 면접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① 개별면접조사; 조사원이 응답자를 1:1로 만나 질문을 통해 응답자의 응답을 받아내어 조사원이 기록하는 방법 ② 집단면접조사; 학교, 회사 등 한 반 학생이나 한 부서의 회사원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원의 지도하에 응답자들이 직접 질문지에 기록하게 하는 방법 ☞ 면접의 내용구성에 따라 ① 표준화(구조화) 면접조사
- 많은 응답자가 똑같은 질문을 받게 됨 ② 비표준화(비구조화) 면접조사 - 조사원은 최소한의 방향만을 제시하는 지침을 가지고 응답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응답 ③ 반표준화(준구조화) 면접조사 - 표준화와 비표준화 중간형태 - 개략적인 조사표를 가지나 융통성 있게 면접내용을 조정하는 경우 • 장점 ① 우편조사나 전화소자보다 응답률이 더 높다. ② 면접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 →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응답을 얻어낼 수 있다. ③ 응답자의 상황과 함께 응답자 가정의 경제적 형편 등을 통해 부수적인 정보도 수집 가능 ④ 시각∙청각적인 보조물을 사용할 수 있어 있다. → 맹인, 노인 대상 조사 가능 ⑤ 질문지가 조금 길어도 가능하다. ⑥ 질문의 내용이 조금 복잡하거나, 응답의 내용이 분명하지 않을 경우 추가로 설명을 해주거나 더 자세하게 질문할 수 있다. ⑦ 특정 집단에 대한 접근이 쉽다. → 정치인, 예술가 등 • 단점 ① 조사지역이 넓고, 조사대상이 많은 경우 조사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② 조사원에 의한 비표본오차 ③ 익명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④ 조사대상자를 접촉하기가 쉽지 않다. ⑤ 집단면접조사방법시에 옆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아 자신의 생각이 아닌 공통의 생각을 적는 경우, 엉뚱한 응답을 하였거나 응답을 빼먹은 경우 |
전화조사 |
• 장점 ① 면접조사보다 상대적으로 조사비용과 시간이 적게 든다. ② 조사원에 대한 감독이 가능하여 조사원으로 인한 비표본오차를 줄일 수 있다. ③ 면접조사에 비해 응답자에게 접근하기가 쉽다. ④ 표본추출이 쉽다. → 전화번호부, RDD
• 단점 ① 질문의 길이와 내용에 제한을 받는다. ② 시청각적인 보조물을 활용할 수 없다. ③ 응답자가 아무렇게나 응답을 하여도 확인하기 어렵다. ④ 주변상황에 대한 보조적인 정보수집이 어렵다. ⑤ 전화를 통해 접근하기 어려운 집단이 있다. → 밤 10시 이후 조사 힘들기에 20~30대 남자 ⑥ 표본의 대표성 문제 → 이동전화만 있는 독신 가구, RDD 방법 사용시 궐번, 사무실 걸림 |
ARS조사 |
• 의미;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하여 미리 일정하게 녹음된 내용으로 응답자에게 질문 하고, 응답자가 전화기의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자료가 입력되고 분석되는 방법 • 장점 ① 전화조사에 비해 훨씬 짧은 시간에 많은 응답을 받아낼 수 있다. ② 조사원으로 인한 비표본오차를 줄일 수 있다. • 단점 ① 전화조사보다 질문의 길이와 내용에 제약을 더 많이 받는다. ② 질문에 대한 부연설명을 전혀 할 수 없다. ③ 응답자가 전화기의 버튼을 실수로 잘못 눌렀을 때 고칠 수 없으며, 무성의하게 아무렇게나 응답하여도 확인할 길이 없다. ④ 응답자가 원하는 응답이 보기에 없으면 대답을 할 수 없다. ⑤ 나이가 많거나 교육수준이 낮거나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응답은 듣기 어렵다. |
우편조사 |
• 의미; 조사대상자에게 질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여 직접 질문지에 응답을 표시한 후 우편으로 회수하는 방법 • 장점 ① 비용이 적게 든다. ② 조사원이 개입되지 않으므로 조사원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③ 익명성이 보장된다. ④ 조사시간에 제약이 없다. ⑤ 응답자에게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으므로 깊게 생각해 보거나, 참고자료를 찾아봐야 하는 질문도 가능하다. • 단점 ① 질문지의 회수율이 매우 낮다. ② 질문지 회수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③ 다른 사람의 영향을 답은 것인지 알 길이 없다. ④ 응답내용이 복잡하거나 모호할 때 무응답이나 오답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⑤ 문맹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
온라인조사 (인터넷조사) |
• 의미; 인터넷을 활용한 조사 → ex) 한 학기 마칠 때 수업평가 • 장점 ① 조사와 분석이 매우 신속하다. ② 조사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③ 시∙공간상의 제약이 거의 없다. ④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응답자들도 그러한 특성을 갖는 경우가 많다. ⑤ 동영상을 포함한 보조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 단점 ① 표본의 대표성 문제 → 아직 사용층이 일부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② 응답자에 대한 의존성이 다른 조사에 비해 높다. ③ 동일인이 중복하여 응답할 가능성이 있다. ④ 조사비용 외 조사를 위한 부대비용이 다른 조사에 비해 많이 발생한다. → S/W, 서버관리.. ⑤ 팬클럽이나 정당지지의 경우처럼 조사주제가 이익이나 관심사와 관련되어 있는 응답자간 사전담합에 의한 조작의 가능성이 있다. |
2) 질적조사(정성조사) : 수치화하기가 곤란한 자료를 소수의 조사대상에 대해서 심도 있는 토론 등을 통해 수집하는 방법
ex) FGI(Focus Group Interview), 심층면접, 델파이1) 등
3) 양적연구과 질적연구의 비교
비교점 |
양적연구
|
질적연구 |
연구의 초점 |
양(얼마나 많은가) |
질(본성, 본질) |
철학적 뿌리 |
실증주의, 합리주의, 경험주의 |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
관계 개념 |
실험적, 경험적, 통계적 |
현장작업, 민속학적, 자연주의적, 근거를 둔, 주관적 |
조사의 목적 |
예견, 통제, 서술, 확증, 가설검증
|
이해, 서술, 발견, 가설생산 |
설계 특징 |
선결정된, 구조화된 |
유동적, 진화적, 점진출현적 |
환경 |
낯설은, 인위적인 |
자연적, 친숙한 |
표본 |
대규모적, 임의적, 대표적 |
소규모적, 임의적이 아닌, 이론적 |
분석양식 |
연역적(통계적 방법에 의한) |
귀납적(연구자에 의한) |
발견점들 |
정확한, 좁은, 환원주의적 |
포괄적, 총체적, 확장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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